온라인통번역, 번역공부 잘할 수 있는 꿀팁!

2019. 2. 27. 17:14통번단기 이야기/통번역 정보




번역공부를 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자료들을 찾아보고 열심히 공부를 하실텐데요~ 


오늘은 번역을 잘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볼게요~





번역공부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기 앞서 먼저 번역이란 무엇인지를 알아볼게요!



번역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언어로 된 글을 다른 언어의 글로 옮기는 것"을 뜻하며, 번역이 잘못되었다면 글을 통해 다른 문화를 접하려는 사람들이 제대로된 문화를 알게 될 수 없으며 잘 못된 정보를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역이 많다거나 번역 투가 두드러진다거나 문체가 원문과 어울리지 않으면 그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저자의 메시지와 번역문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과 효과를 독자가 제대로 알지도 못하며 얻지도 못할 것입니다.



적합한 기술로 가능한 정확한 번역문을 만들어 원하는 독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에 번역가는 외국어 원문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뒤 전달해야될 내용이 전달을 받고자 하는 독자가 최대한 온전히 받아 드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번역을 하기 위한 번역공부를 할 경우 팁을 설명해볼게요!



The shack was made of the tough budshields of the royal palm which are called guano and 

in it there was a bed, a table, one chair, and a place on the dirt floor to cook with charcoal.



위의 예제를 가지고 설명을 하자면 먼저 내용중에 핵심이 되는 단어들이 어떤것들이 인지 정리는 해보는거에요.



be made of ~로 구성되다

budshield 정식언어는 아니나 문장에서는 잎사귀를 뜻함

royal palm 대왕야자나무

place 장소

dirt 진흙

charcoal 숯



그 다음 번역을 시작해볼텐데요, 모범 번역을 미리 알려드리고 설명을 해볼게요.



노인의 오두막집은 구아노라는 대왕야자나무의 질긴 잎사귀로 만들어져 있었고, 

안에는 침대와 탁자, 그리고 의자가, 한쪽에는 흙바닥 위에 숯불로 요리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



원문내용 중 and의 앞은 오두막집의 외부를 알려주는 것이며 뒤는 내부를 설명하는 문장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침대와 탁자 등 물품이 나열한 것으로 보아 and 뒤에는 there were가 맞을 수도 있으나 구어에서는 보통 단수+there is/was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고 명사를 열거할 경우 첫 명사가 단수일 때는 be동사도 단수를 쓰는 경항이 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요리 공간을 또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서 두 문장으로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팁을 드리자면 budshield라는 단어는 사전적인 정의는 없으나  bud 싹 + shield 보호막을 합성하여 싹의 보호막을 역할을 하는 입사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을 하다보면 한국말도 새로생긴 합성어가 있는 것처럼 영어에서도 합성어가 원문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용의 흐름을 잘 파악하여 어떤 단어가 적절할지 충분히 글을 여러번 읽어 본 후 맞는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번역을 잘하는 팁을 설명드렸는데요~ 


번역 공부를 하고 전문적인 번역에 대한 내용을 평가받은 ITT통번역 자격증까지 있다면 단순 영어공부가 아닌 회사 또는 프리랜서에서 번역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통번역과정을 배우려고 하는데 학원을 통해서 배우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직장은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온라인통버역 과정으로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번단기에서는 8주과정으로 ITT비즈니스 통번역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있으며, 강의뿐만아니라 ITT평가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별도의 오프라인 시험없이 정식 ITT자격증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1:1 담임제를 통한 합격관리를 받고 싶다면 통번단기로 문의하세요~


(사진 클릭하면 카톡상담!)


온라인통번역 합격자 후기

ITT자격증이란?